본문 바로가기

3D Graphics

LuxRender - 또 하나의 Unbiased Renderer

LuxRender - 또 하나의 Unbiased Renderer


최근에 정확한 광학 법칙에 따라 렌더링을 수행하는 이른바 Unbiased Renderer 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상용 프로그램인 Maxwell Render 는 2.7 버전이 발표되었고그외에  Fry Render, 그리고 최근에  상용으로 돌아선 indigo 등이 있다. 이들 렌더러들은 Global Illumination 과 재질의 표현에 있어서 실제 물리 법칙을 이용한 계산을 통하여 실사와 구별하기 힘든 이미지들을 만들어 낸다. "Unbiased" 렌더러란, 렌더링된 이미지가 현실 이미지와 차이(bias)가 나지 않는 렌더러를 말한다. 물론 현실과 같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만 실제 이미지에 수렴해 갈 뿐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unbiased 렌더러는 원하는 만큼의 시간 동안 렌더링 할 수 있으며 오랜 시간을 들일 수록 실제 이미지에 가까워 진다.

또 하나의 Unbiased Renderer LuxRender Physically Correct Rendering Engine 을 추구하는 오픈 소스 기반의 GPL 렌더러이다. Unbiased  또는 Physical 렌더러의 일종인 Luxrender 프로젝트는 스웨덴의  Terrence Vergauwen 이 주도하여 시작하였고 이후 열성적인 개발자들이 참여하면서 기존의 상용 프로그램인 맥스웰을 일부에서는 능가하는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삼각형 폴리곤 기반인 맥스웰 보다는 좀더 탄탄한 코드베이스를 가지고 있으며,헤어나 볼룸의 지원 등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맥스웰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트릭을 쓰지 않는 정확한 렌더러로서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렌더러이며, 개인적으로는 후디니의 엑스포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나의 젠투 박스에서 유일하게 돌아가는 렌더러이기도 하다.

현재 버전은  1.1 (2012년 10)이며, 순수한 렌더링 엔진으로서 별도의 모델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주로 Blender와 연동하여 사용된다. 파일 포맷은 렌더맨 RIB 와 유사한 텍스트 파일 형태이며 블렌더에서 엑스포트하거나 직접 편집하여 씬을 구성하고 재질을 만들 수 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주도적으로 추진해 왔던 Terrence Vergauwen 은 이 프로젝트에서 빠져 새로운 GPU 기반 상용 렌더러인 Octane render를 개발하고 있다. Luxreder 는 현재 유일하게 남은 오픈 소스 리얼 렌더러로서 새 버전에서는 SSS 와 볼룸 렌더링을 지원할 예정이다.


Home Page - www.luxrender.net


'3D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shfusion, 불리언 연산의 혁신  (0) 2015.03.26
Physically Based Rendering  (0) 2013.11.16
나의 3D 모델러  (0) 2012.02.16
Houdini 10 Pyro solver  (0) 2009.04.28
Uncanny Valley  (0) 2009.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