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Graphics

Meshfusion, 불리언 연산의 혁신

Meshfusion, 불리언 연산의 혁신


     


3D 그래픽 분야에서 불리언(Boolean) 연산은 두 개의 개체를 합하거나(Union), 하나의 개체에서 다른 개체를 빼거나(Subtraction),두 개체의 공통 부분을 추출(Intersection)해 내는 과정을 말한다. 이론적으로는 여러 형태의 모델들을 조합하여 복잡한 모델을 새로이 창출해 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지만, 이를 실제로 이용하여 높은 품질의 렌더링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대부분의 3D 패키지에서 불리언 연산을 지원하고 있지만, 경계부의 메시가 지저분해지고 경계 부분이 칼로 자른 듯 각지게 나타나는 등의 문제가 있어, 복잡한 개체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 NURBS 기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지만, 메시로 변환 시의 품질과 UV 매핑을 완전히 다시 해 주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Meshfusion은 Modo의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다가 모도 9에서는 모도에 완전히 통합된 불리언 툴로서, 복잡한 개체들 간의 불리언 연산을 깔끔하게 처리하여 고품질의 개체를 만들어 낸다. Meshfusion은 서브디비전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대상 개체들의 경계면들을 계산해 낸다.


다음과 같은 물체를 만들어 주었는데, 클라이언트가 옆 면에 간단하게 구멍 하나만 뚫어 달라고 한다면, 다소 난감해질 것이다.




이 경우, Meshfusion의 불리언 연산을 이용하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Meshfusion을 사용하여 불리언 연산(subtraction)을 하는 모습이다.



그 결과물은 최종 렌더링으로 사용하여도 손색이 업을 정도로 좋은 품질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Meshfusion의 장점 중 하나는 불리언 연산의 경계 부분의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경계부의 두께를 조절하거나, 형태를 둥글게 또는 평면적 형태로 하는 등의 조절이 가능하다.


 



또, Meshfusion은 원 메시의 UV를 기반으로 새로운 UV 맵을 생성해 주기 때문에 연산의 경계부에 텍스처를 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Meshfusion 하나를 사용하기 위해 모도를 구입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물건이다.


 

다음은 Meshfusion을 사용한 모델링의 예.

 

 

 

 

 

 

 


 

 



'3D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shfusion, 불리언 연산의 혁신  (0) 2015.03.26
Physically Based Rendering  (0) 2013.11.16
나의 3D 모델러  (0) 2012.02.16
LuxRender - 또 하나의 Unbiased Renderer  (0) 2009.10.16
Houdini 10 Pyro solver  (0) 2009.04.28
Uncanny Valley  (0) 2009.04.27